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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o Reference Room/Preferences

이력관리를 활용한 설계 방법? #4

by ToolBOX01 2025.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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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설계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작업입니다. 특히 서로 의존적인 구성 요소가 많은 복합 시스템을 개발할 때 이러한 작업은 더욱 까다롭습니다. DEX는 이런 복잡한 설계 변경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1. 다양한 설계 컨셉을 어떻게 시도하시나요?
2. 동일한 컨셉에 대해 여러 가지 모델링 접근 방식을 어떻게 처리하고 계신가요?
3. 복잡한 설계 변경은 어떻게 다루시나요? (본인 모델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가 수정한 업데이트 포함)
4. 다양한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최종 모델에 설계 변경을 구현하는 과정은 어떻게 진행하시나요?

▷ 다양한 설계 컨셉 시도

일반적으로 이 과정은 모델을 폴더에 수동으로 백업하고, 세션을 반복적으로 닫고 정리(세션 내용 지우기)하며,
수많은 반복 작업을 수동으로 다시 검토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 실제" 디자인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기 위해 모델을 별도의 폴더에 백업하거나 복제합니다. 
다양한 변형을 시도하려면 여러 번 반복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곧 여러 폴더에 다양한 복제본이 생기고, 각 폴더마다 서로 다른 반복 작업이 포함되게 됩니다. 
이제 어떤 변형을 "실제" 모델에 다시 가져와야 하고, 어디에 배치해야 하는지를 수동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DEX(Design Exploration Extension) 도구는 원래 모델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면서 새로운 디자인을 평가하고 디자인 변경을 결정하는 과정을 간소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컨셉 설계를 위한를  "샌드박스"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는 모델을 망가뜨릴 걱정 없이 자유롭게 실험할 수 있으며, 어떤 정보도 잃을 염려가 없습니다.
 

▷ DEX(Design Exploration Extension) 도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동작을 합니다

1. 세션 콘텐츠 스냅샷 생성: 
   먼저 현재 세션의 내용을 스냅샷으로 저장합니다. 
   이 시점부터 모델에 대한 모든 수정 사항은 안전하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2. 모델 수정 및 체크포인트 생성: 
   이후 모델을 변경하고 발전시키면서 디자인 과정에서 추가적인 체크포인트를 생성합니다.
   
3. 체크포인트 간 전환: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체크포인트 사이를 즉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사용자가 체크포인트를 생성했을 때의 모델 상태를 세션 내에서 자동으로 교체해줍니다. 
   따라서 세션을 지우거나 작업 환경을 변경하거나 버전 및 위치를 수동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스템이 활성화된 체크포인트에 저장된 모든 모델 반복을 자동으로 전환해줍니다.

4. 디자인 확정: 
   특정 디자인이 마음에 들면 해당 체크포인트를 수락할 수 있습니다. 
   수락한 후에야 모든 변경 사항이 원래 모델에 적용됩니다.
 

▷ DEX(Design Exploration Extension) 실습

일반적으로 DEX는 3D 모델링 처음부터 사용하지 않습니다. 설계적으로 분기가 발생 했을때 사용 합니다. 설계는 구조, 원가, AS를 위한 분해 등 다양한 것으로 고령하여 설계 데이터를 여러개 만들어, 이것들중 1개를 양산 합니다.

마스터 모델로 부터 아양한 버전을 만들고, 분기를 만듭니다. 모든 내용은 TMU 파일에서 저장 되고, 관리 됩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최종 데이터를 " TMU 파일"에서 Export 하여, 다음 단계의 설계를 합니다.

1 단계 : TMU 파일 이름을 정의 합니다

Open DEX 시작 TMU 파일 이름 정의

2 단계 : 체크 포인트를 추가 합니다.

모델을 변경후 체크 포인트를 추가 합니다. DEX 모드에서 "Save"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체크 포인트"를 추가 하는 명령이 실행 됩니다. 현재의 체크 포인트에 변경된 내용을 반영 하려면 "Upd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체크 포인트 정의 Update  
 

3 단계 : 분기

맨 끝의 Checkpoint는 branches를 추가 할수 없습니다. 기존 Checkpoint를 선택후 모델을 변경후 Checkpoint를 실행 합니다. 

 

4 단계 : 분기후 체크 포인트

분기된 체크포인트를 기준으로 체크 - 포인트를 추가 할수 있습니다

checkpoint Tree에서 branches를 표시한것 입니다. checkpoint 2에서 분기 > checkpoint 3에서 분기 > checkpoint 7에서 분기 > checkpoint 8

복잡한 brnaches 단계를 보기 쉽게 하기 위해 main brnaches로 만들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 하십시요

 

5 단계 : 결합 (3D 형상을 결합 하는것은 아닙니다)

Branche된 모델을 최종 check point로 생성 합니다.

 

 

6 단계 : TMU 파일로 저장 (샌드 박스 저장)

모든 checkpoint 와 branches 및 모델 데이터를 저장 합니다. TMU 파일을 이용하여 협업 설계가 가능 합니다.
주기적을 TMU 파일을 저장 하여 보관 합니다. 구글과 같은 클라우드에 TMU 파일을 올려 협업을 하십시요. 동시 협업은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순차적인 협업은 가능 합니다. 1대의 PC로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요.

7 단계 : TMU 파일에서 모델 Export

Check Point를 선책 합니다. TMU 파일에서 세션(메모리)로 Export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