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L (Stereolithography)
STL (Stereolithography) 파일은 3차원 모델의 표면을 삼각형 메쉬로 표현하는 형식입니다.이 형식은 주로 3D 프린팅에서 활용되며, 모델의 기하학적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각 삼각형의 꼭짓점 좌표와 법선 벡터를 포함합니다. STL 파일은 바이너리 또는 ASCII 형태로 저장될 수 있는데, 바이너리 형식이 더 컴팩트하고 처리 속도가 빠른 반면, ASCII 형식은 사람이 읽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TL 파일에서 삼각형의 꼭짓점 좌표와 법선 벡터는 3D 모델의 표면을 정의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1.삼각형 꼭짓점 좌표 (Vertices):
- STL 파일은 3D 공간에서 삼각형의 세 꼭짓점을 나타내는 좌표(x, y, z)를 저장합니다.
- 예를 들어, 하나의 삼각형은 세 점, 즉 (x1, y1, z1), (x2, y2, z2), (x3, y3, z3)로 정의됩니다.
- 이 좌표들은 삼각형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합니다.
2. 법선 벡터 (Normal Vector):
- 법선 벡터는 삼각형 표면의 방향을 나타내는 3D 벡터입니다. 이는 삼각형이 어느 쪽을 "향하고" 있는지(즉, 앞면인지 뒷면인지)를 정의합니다.
- 법선 벡터는 (nx, ny, nz) 형태로 표현되며, 삼각형의 표면에 수직입니다.
- STL에서는 법선 벡터를 통해 조명 계산이나 3D 프린팅 시 표면의 방향성을 파악합니다.
3. 삼각형 메쉬 (Triangular Mesh):
- 3D 모델은 수많은 삼각형들로 분할되어 표현됩니다. 각 삼각형은 서로 연결되어 전체 표면을 형성합니다.
- 예를 들어, 구(球) 같은 곡면 객체는 많은 작은 삼각형들로 근사됩니다.
예시 (ASCII STL 형식)
facet normal 0.0 0.0 1.0
outer loop
vertex 0.0 0.0 0.0
vertex 1.0 0.0 0.0
vertex 0.0 1.0 0.0
endloop
endfacet
/ facet normal: 법선 벡터 (여기서는 z축 방향 (0, 0, 1)).
/ vertex: 삼각형의 세 꼭짓점 좌표.
▣ STL 변환 시 삼각 측량 불가 오류
1. 모델의 비정상적인 형상:
- 자기 교차(Self-intersection): 모델의 면이 서로 교차하는 경우 삼각 메쉬 생성이 어렵습니다.
- 비다양체(Non-manifold) 형상: 모델에 면이 하나만 연결된 엣지, 끊어진 면 등 위상학적으로 불가능한 형상이 존재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너무 작거나 얇은 형상: 모델의 특정 부분이 너무 작거나 얇아서 삼각 메쉬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깨진 면(Broken faces) 또는 구멍(Holes): 모델에 빈 공간이나 깨진 면이 있는 경우 삼각 측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2. STL 변환 소프트웨어의 문제:
- 설정 오류: 변환 설정값이 모델의 특성과 맞지 않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 너무 낮은 허용 오차 값)
▣ STL 변환 설정 변경
🔎 CREO STL: Google 검색
www.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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