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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o Reference Room/Preferences

STL(AMF, 3MF) 변환

by ToolBOX01 2025. 4. 10.

▣ STL (Stereolithography)

STL (Stereolithography) 파일은 3차원 모델의 표면을 삼각형 메쉬로 표현하는 형식입니다.이 형식은 주로 3D 프린팅에서 활용되며, 모델의 기하학적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각 삼각형의 꼭짓점 좌표와 법선 벡터를 포함합니다. STL 파일은 바이너리 또는 ASCII 형태로 저장될 수 있는데, 바이너리 형식이 더 컴팩트하고 처리 속도가 빠른 반면, ASCII 형식은 사람이 읽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TL 파일에서 삼각형의 꼭짓점 좌표와 법선 벡터는 3D 모델의 표면을 정의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삼각형 메쉬

1.삼각형 꼭짓점 좌표 (Vertices):

  • STL 파일은 3D 공간에서 삼각형의 세 꼭짓점을 나타내는 좌표(x, y, z)를 저장합니다.
  • 예를 들어, 하나의 삼각형은 세 점, 즉 (x1, y1, z1), (x2, y2, z2), (x3, y3, z3)로 정의됩니다.
  • 이 좌표들은 삼각형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합니다.
2. 법선 벡터 (Normal Vector):
  • 법선 벡터는 삼각형 표면의 방향을 나타내는 3D 벡터입니다. 이는 삼각형이 어느 쪽을 "향하고" 있는지(즉, 앞면인지 뒷면인지)를 정의합니다.
  • 법선 벡터는 (nx, ny, nz) 형태로 표현되며, 삼각형의 표면에 수직입니다.
  • STL에서는 법선 벡터를 통해 조명 계산이나 3D 프린팅 시 표면의 방향성을 파악합니다.
3. 삼각형 메쉬 (Triangular Mesh):
  • 3D 모델은 수많은 삼각형들로 분할되어 표현됩니다. 각 삼각형은 서로 연결되어 전체 표면을 형성합니다.
  • 예를 들어, 구(球) 같은 곡면 객체는 많은 작은 삼각형들로 근사됩니다.
예시 (ASCII STL 형식)
facet normal 0.0 0.0 1.0
  outer loop
    vertex 0.0 0.0 0.0
    vertex 1.0 0.0 0.0
    vertex 0.0 1.0 0.0
  endloop
endfacet



/ facet normal: 법선 벡터 (여기서는 z축 방향 (0, 0, 1)).
/ vertex: 삼각형의 세 꼭짓점 좌표.

 


▣ STL 변환 시 삼각 측량 불가 오류

1. 모델의 비정상적인 형상:

  • 자기 교차(Self-intersection): 모델의 면이 서로 교차하는 경우 삼각 메쉬 생성이 어렵습니다.
  • 비다양체(Non-manifold) 형상: 모델에 면이 하나만 연결된 엣지, 끊어진 면 등 위상학적으로 불가능한 형상이 존재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너무 작거나 얇은 형상: 모델의 특정 부분이 너무 작거나 얇아서 삼각 메쉬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깨진 면(Broken faces) 또는 구멍(Holes): 모델에 빈 공간이나 깨진 면이 있는 경우 삼각 측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2. STL 변환 소프트웨어의 문제:

  • 설정 오류: 변환 설정값이 모델의 특성과 맞지 않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 너무 낮은 허용 오차 값)

▣ STL 변환 설정 변경

 

🔎 CREO STL: Google 검색

 

www.google.com